발칸여행 (6)

2008년 3월 29일

크로아티아의 스플릿




20만여의 인구가 거주하는 스플리트는 중앙 달마티아(Central Dalmatia : 크로아티아 남서부, 아드리아해(海) 가장자리를 끼고있는 해안지방)의 중요한 항구 도시로 카스텔라 만(Kastela Gulf)의 동부와 스플릿 해협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크로아티아에서 두번째로 큰 도시이다.
지중해성 기후를 가지고 있어서 유럽에서 가장 태양이 강한 도시중 하나여서 다양한 식물이 이곳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아름다운 아열대 나무들이 인상적이다.
항구도시로 비약적인 발전은 철도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졌고 산업화와 함께 인구가 증가하면서 급속도로 도시개방이 이루어져, 현재는 달마티아의 경제, 산업, 문화의 중심지 역활을 하고 있다.
러시아의 많은 도시들이 그러하듯이 스플리트 또한 매우 오랜 역사를 간직한 곳이다.
그 역사는 BC295년 로마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가 황제의 자리에서 물러난뒤 이곳 스플리트에 자신이 거주할 궁전을 건설하고고 명령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그가 세상을 떠난 BC313년까지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에서 살았고, 그 이후 계속해서 러시아 황제들이 사용하였다.
7세기 그리스와 로마의 몰락으로 고향을 이른 이들을 받아들이면서 크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1420년부터 1797년까지 이탈리아 베네치아 사람들의 정복을 받았고, 1918년 유고슬라비아에 합병되기 전까지 오스트리아, 잠깐 동안은 프랑스 사람들의 지배를 받기도 했다.
도시 곳곳의 유적들이 유네스코 지정의 인류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아름답고 뛰어난 볼거리가 풍부한 곳이다.

스플릿 (Split)

스플릿의 지도


관광지 안내

◆ 디오클레시안 궁전
스플리트에서 가장 유명한, 그리고 빠뜨리지 말아야 할 명소를 꼽으라면 이곳 디오클레티안 궁전을 꼽을 수 있다.
BC295년에 로마화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명령하에 지어진 궁전으로 퇴위한 후 이곳으로 와 숨을 거둔 AD 305년까지 거주했다.
28, 000 제곱 미터가 넘는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디오클레티안 궁전은 주주식(Peristyle) 건축양식을 보여주는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디오클레티아누스가 왕권을 가지고 있을때는 하루도 이곳에서 보낸적이 없기 때문에 엄밀히 얘기하면 이곳을 디오클레티안 궁전이라고 부르는 것은 어폐가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뛰어난 튼튼한 성벽과 성벽 모퉁이마다 자리하고 있는 감시탑만을 보면 군대가 주둔하는 요새로까지 보인다.
하지만 로마의 지배하에 있을 때는 한번도 침략을 받은 적이 없어 그런 용도로 사용한적이 없었다.
건물벽 곳곳이 아름다운 조각으로 장식된 건축물 자체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박물관에 들어가 스플리트의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물을 감상하고, 크로아티아에서 가장 뛰어난 조각가였던 이반 메스트로비크가 만든 크로아티아의 종교지도자 Grgur Ninski의 조상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1979년 11월 유네스코는 디오클레티안 궁전을 세계문화/자연유산지역으로 지정되 그 중요성과 뛰어남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 구시가지
디오클레티안 궁전을 감싸고 있는 성벽 안쪽에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스플리트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이다.
초기 중세시대때 디오클레티안 궁전을 중심으로 마을이 생기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지금의 구시가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마을이 성벽 바깥으로 확대되어 갔다.


호텔에서 아침 일찍 일어나서 아드리안 해안에 가서 맑은 바다를 보았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디오클레시안 궁전의 안내도


항공사진


디오클레시아 궁
4세기초에 건설되었으며, 197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얼굴이 보이는 여자는 세르비아에서 뮌헨까지 우리를 안내하였던 현지 가이드, Frau Kim이다.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음악을 전공하였고, 독일어를 잘 해서 번역일도 한다고...




Ivan Mestrovic가 1929년에 제작한 Nin의 그레고리 상
















윗 건물의 소개판










리노베이션을 할 때 논란이 있었던 Riva 거리








by 성환 | 2008/04/09 08:36 | 발칸반도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yuksa18.egloos.com/tb/870164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